본문 바로가기

배우 정보

[배우] Jean Yoon (진 윤) - 김씨네 편의점 엄마
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요즈음 저는 캐나다 시트콤 <김씨네  편의점(Kim's Convenience)>을 즐겨보고 있습니다. 그래서 출연배우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, 오늘은 김씨네 가족 중 마지막으로 '엄마' 김영미 역을 맡은 배우 진 윤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배우 진 윤(Jean Yoon)

 

진 윤 나이, 키, 국적

 

한국계 캐나다 배우 진 윤

 

진 윤(Jean Yoon)한국계 캐나다 배우(+작가, 극작가, 시인)입니다. 한국식 이름은 윤진희입니다. 진 윤은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태어났습니다. 그녀의 부모님은 모두 한국계라고 합니다. 나이는 1962년 5월 4일생으로 현재 만 58세입니다. 놀라운 사실은, <김씨네 편의점>에서 진 윤의 남편 역을 맡은 폴 선형 리보다 10살이 많다는 것입니다. 화면상으로 보았을 때는 둘의 나이 차이가 전혀 안 느껴지고, 심지어 진 윤이 조금 더 어려보이기까지 하는데, 진 윤이 동안인 것인지 폴 선형 리가 노안인 것인지, 아니면 둘 다인 것인지 모르겠습니다. 

 

진 윤의 키는 155cm 로 알려졌습니다. 그런데 안드레아 방(키 172cm)과의 키 차이가 그렇게 심하게 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실제 키는 그보다는 조금 더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. 

 

 

 

진 윤의 다양한 커리어

 

 

진 윤은 연기 뿐 아니라 다방면의 커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. 그녀는 몇 편의 연극, 시, 그리고 에세이를 집필한 작가 겸 시인입니다. 그녀의 작품으로는 극본 <교포 삼부작(The Kyopo Trilogy)>, 에세이 <요코 오노 프로젝트(The Yoko Ono Project)> 등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진 윤 데뷔, 대표작

 

<김씨네 편의점> 출연자들 (좌측부터)시무 리우, 진 윤, 폴 선형 리, 안드레아 방

 

진 윤은 1980년 초반부터 극장 배우로 경력을 쌓기 시작했지만,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배우 일을 포기하고 토론토 대학교(University of Toronto)에서 학업을 이어나갔습니다. 대학 졸업 후 1995년에 진 윤은 다시 연기를 시작하였습니다. 그녀는 자신이 직접 그룹 '라우드 마우스 아시안 베이브스( Loud Mouth Asian Babes)'를 결성하여 극본을 쓰고 연극 연출을 하였습니다. 연극의 주된 내용은 캐나다의 한국 교민들에 관한 이야기 였습니다.

 

진 윤은 2000년 초반부터 TV 시리즈 단역으로 출연하기 시작하였습니다. 그녀가 이 시절 출연한 작품으로는 <라 팜므 니키타(La Femme Nikita)>, <위치블레이드(Witchblade)>, <스트릿 타임(Street Time)> 등이 있습니다. 진 윤이 인지도를 올리기 시작한 것은 2006년 논란이 된 미니시리즈 <더 패스 투 9/11(The Path to 9/11)>에서 승무원 '베티 옹'을 연기하면서부터입니다. 그녀는 같은 해에 법률 드라마 <디스 이즈 원더랜드(This Is Wonderland)>에 출연하기도 하였습니다. 그 후 2007년 미니시리즈 <드래곤 보이즈(Dragon Boys)>에 출연하여 제미니 어워즈(Gemini Awards) 후보로 오르기도 하였으며, 2009년에는 영화 <시간 여행자의 아내(The Time Traveller's Wife)>에 출연하며 연기 경력을 이어갔습니다.

 

진 윤은 2010년대에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습니다. 그녀의 대표적인 TV 드라마 출연작으로는 2013년<페그 캣(Peg+Cat)>, 2014년 <레미디(Remedy)>, 2015년 <디 익스팬스(The Expanse)> 등이 있습니다.

 

진 윤은 2011년부터 연극 <김씨네 편의점>에 '엄마' 역으로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. 그리고 이 연극이 꾸준한 호평을 받게 되자 마침내 캐나다 CBC 방송국의 TV 시트콤으로 제작되게 됩니다. 이 때, 그녀는 연극에서부터 함께 연기한 '아빠' 역의 폴 선형 리와 함께 시트콤에서도 '엄마' 역을 계속해서 맡게 됩니다. 이후 TV 시트콤 <김씨네 편의점>은 시즌 4까지 제작되어 2020년까지 계속 방영됩니다. 진 윤은 <김씨네 편의점> '엄마' 역으로 ACTRA 어워즈를 수상하고 캐내디언 스크린 어워즈(Canadian Screen Award)에서 후보로 오르기도 하였습니다. 

 

 

 

진 윤 결혼, 자녀

 

아들(좌)과 함께 시상식에 온 진 윤(우)

 

진 윤의 결혼 여부에 대해서는 알려진 내용이 없습니다. 다만 한 인터뷰에서 스스로를 '연기하는 엄마'라고 표현하고, 아들을 언급한 것으로 보아서는, 슬하에 아들이 한 명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 

 

진 윤 가발

 

커트머리를 한 진 윤(좌)과 가발을 쓴 진 윤(우)

 

<김씨네 편의점> '엄마'의 트레이드마크인 단발머리 헤어스타일은 사실 가발이라고 합니다. 진 윤의 최근 헤어스타일을 보면 대체로 짧은 커트머리 스타일을 하고 있습니다. 그녀는 2019년 한국에 방문하였을 때, 가발을 하지 않았는데도 한국팬들이 자신을 알아봐줘서 놀랐다고 밝혔습니다.

 

 

 

진 윤 인스타그램 , 트위터

 

 

진 윤은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 진윤의 인스타 아이디는 @jeanyoon88 이며 약 1만4천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 트위터 아이디는 @jean_yoon 으로 약 1만8천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지금까지 배우 진 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<김씨네 편의점>에서 함께 부부로 출연하는 폴 선형 리와 마찬가지로 진 윤 역시 한국에서 살아본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, 1세대 한국인 이민자를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, 상당히 실감나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멋진 작품에서 만날 수 있길 바랍니다. 진 윤 배우의 앞날을 응원합니다!

 

반응형